책, 논문, 칼럼 등 소개

하늘에서도 아내를 걱정하고 있을 당신에게(7)

동숭동지킴이 2018. 9. 9. 11:16

하늘에서도 아내를 걱정하고 있을 당신에게(7)

 

오늘은 당신 아내 생일과 추석이 다가와, 당신을 만나러 왔습니다.

여전히 당신 아내는 혼자 무엇을 못해.... 제자와 함께.

 

오늘은 당신 편이 한 명 더 생긴 ... 아주 좋은 소식 하나 전하려고 합니다.

O번째 오빠가 당신의 생각을 지지한다고 김상조 위원장을 만나면 전하라는 메시지와 그 답변입니다(74일의 일이긴 하지만).

 

-----오빠의 메시지----

요즘 김상조 위원장이 예전 김서방이 하고 싶은 일을 대신 잘 하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다소 편해.

 

예전에 김서방이 하던 말들이 이해되는 부분도 많고.

아무튼 우리나라의 재벌의 폐해는 삼성에서부터 시작되어 다른 곳들로 퍼져 갔지.

그 곳만 바로 잡으면 해결이 된다던 김서방 말이 생각나.

 

김상조 위원장을 만나면 잘하고 계시다고 박수쳐 주렴.

삼성이 바로 서면 국가가 잘 되고, 우리 모두가 잘 사는 것이겠지.

항상 김서방이 예기하던 삼성총수 개인이 아닌 기업 삼성이 잘 되어야 국가가 산다는 말이 와 닿아.

 

우리나라 최고의 두 권력, 재벌과 검찰.

조국 수석과 김상조 위원장의 두톱이 잘 풀어가고 있는 듯해

문재인 정부에 박수를 보내.

 

비서실이란 최고의 두뇌들이 모여

계속 이름을 바꿔 가며 나쁜 짓이란 나쁜 짓은 모두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어.

 

그 적폐를 김상조 위원장이 뿌리 뽑을 수만 있다면

국가를 위해 가장 충성스러운 일이라 믿어

 

 

 

-----김 위원장님 답 메시지----

사실 요즘 공정위에 어려운 일이 있는데....

사모님의 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김기원 선생님의 뜻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런 말들을 전달하니.... 당신이 더욱 그리워집니다.

그날 울보 당신 마누라는 너무 기뻐서 많이 울었답니다.

 

 

작년 새해에 당신을 만나러 왔을 때 당신에게 약속했듯이....

요즘은 조그만 일에도 감사하면서 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엇을 감사해야 하고, 왜 감사해야 하는가라는 말씀을 당신과 함께 묵상하려고 합니다(우리 교회 가족예배용 설교 참고).

 

시편 136: 1-3, 23-26

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 신들 중에 뛰어난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3. 주들 중에 뛰어난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3. 우리를 비천한 가운데에서도 기억해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4. 우리를 우리의 대적에게서 건지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5. 모든 육체에게 먹을 것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6.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해설] 시인은 감사의 주제를 다루면서, 무엇을 감사하고, 왜 감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

 

무엇을 감사해야 하는가?

136편을 전체적으로 보면, 시인과 공동체가 함께 감사하는 제목들은 하나님의 기사(행하신 놀라운 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4).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셨고(6-9), 역사의 주인이 되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전쟁에 승리하심으로 땅을 주셨고 고난 가운데 돌보아 주셨습니다(10-22). 계속해서 택한 백성들을 돌보시고 보살피시는 분이십니다(23-26). 이렇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합니다.

 

오늘까지 우리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선물들이 무엇이 있습니까? 우리를 비천한 가운데에서 기억해 주셨습니다. 우리 대적 사단의 권세에서 우리를 건져 내셨습니다. 그리고 매 순간 먹을 것과 입을 것으로 채워 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이스라엘처럼 구원의 은혜를 경험한 자들이 우리입니다.

 

왜 감사해야 하는가?

136편은 모든 절마다 두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부분이 감사의 내용이고, 뒷부분은 감사의 이유입니다. 왜 감사해야 하나요? 우리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선하심 때문입니다(1).

그분은 인자하십니다. 이 단어는 언약에 신실한 사랑입니다. 끝까지 자기 아들을 내어주신 희생의 사랑으로 택한 백성을 돌보시는 사랑입니다. 선하심은 하나님께서 모든 선의 기준이 되시며, 선이 그분으로부터 흘러나온다는 것입니다. 각양 좋은 것을 하늘로부터 우리에게 주시는 변함없으신 분이 하나님이십니다(1:7). 모든 것을 합력해서, 지금은 악의 고통 가운데 있다할지라도 결국가장 선한 길로 이끌어 가십니다.

 

우리가 감사할 이유는 무엇을 받아서, 더 나아진 삶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 그분 자체가 선하고 인자하시므로 감사해야 합니다. 그분이 이 땅에 유일한 하나님이시고, 모든 신들 중에 뛰어난 하나님이시기에 그렇습니다(2-3). 그러므로 우리의 감사는 받아서가 아니라, 주신 그 하나님을 묵상함으로 고백하는 감사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감사의 고백이 하나님을 더욱 묵상하고 그 분을 신뢰하는 디딤돌이 됩니다.

 

영어 단어에 감사라는 뜻을 지닌 단어로 Thank, Gratitude가 있습니다. 그런데 ThankThink(생각하다)의 어원이 같고, GratitudeGrace(은혜)의 어원이 같다고 합니다. 생각할 때 감사할 수 있고, 은혜를 기억할 때 감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 그분 자신을 생각하고 그분의 성품인 은혜를 기억할 때 우리는 진정한 감사의 고백과 찬양을 드릴 수 있습니다.

 

2018. 9.8.

 

당신과 다시 만날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당신의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