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논문, 칼럼 등 소개

2013년 1월 2일 추억의 글: 김양희교수님의 글 "김기원 선생님을 기리며..

동숭동지킴이 2018. 1. 26. 10:08

김기원 선생님을 기리며..

Yanghee Kim

이 자릴 빌어 공개적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다.
새 학기 교양으로서의 경제학을 강의하게 되어 일순 멘붕이 되었으나 부랴부랴 달려간 서점에서 가장 적합한 교재인 방송대 김기원 교수님의 '김기원의 경제학 포탈'을 일순위로 생각하고 사 왔다. 그 때 내심 생각했던 것은 김기원 교수님께 연락해 혹시나 강의자료가 있는지 물어보면 어떨다 하는 것이었다. 그래도 별 기대는 하지 않았다.

좀 고민을 하다가 한동안 페북에서밖에 뵙지 못했는데 용기를 내어 연락을 드렸다. 자초지종을 말씀드리니 흔쾌히 강의자료를 보내 주셨다. 그것도 PPT에 아주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이었다.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란 게 바로 이런 것 아닐까.

책의 1부는 경제학의 기초 이론에 대한 개괄적 설명이고 2부는 이를 응용하여 진학과 취업, 결혼, 재테크, 기업, 한국경제 등 우리 주변의 친숙한 소재를 통해 그 속에 담긴 경제학을 찾아내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 경우는 순서를 바꿔 우선 2부를 먼저 다루고 1부를 배우는 식으로 강의계획서를 짰다. 아무래도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는 그게 더 나을 것 같단 판단이 들었다.

좋은 교재 만들어 주신 김기원 교수님, 게다가 강의자료까지 제공해 주신 김교수님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깊이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