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논문, 칼럼 등 소개

제7회 김기원학술상 수상소감: 비판적 연구와 현실적 실천의 균형

동숭동지킴이 2022. 12. 1. 21:35

비판적 연구와 현실적 실천의 균형

 

박수민(연세대학교 사회학과 BK21Four 교육연구단)

 

이제 막 학자의 길을 시작한 저에게 제7회 김기원 학술상이라는 영예롭고도 무거운 상을 주신 심사위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실천적 지성을 강조하신 김기원 선생님의 뜻을 기리는 상을 통해 현장연구를 하면서 가졌던 고민들에 대해 좀 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가장 기쁘게 다가옵니다. 학위과정 동안 고민을 함께 나눠주신 지도교수 한준 교수님과 용기를 북돋아 주신 김현미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플랫폼 경제를 통해 기술중심의 사고가 사람들이 일을 조직하는 방식, 기업의 통제양상, 노동규범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 박사학위 논문은 한국의 음식배달 플랫폼 노동자들의 노동과정을 분석한 것으로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노동의 속성과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논문을 쓰면서 확인한 것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일상의 공간이 디지털 작업장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술과 실재가 뒤섞인 혼종적 공간은 그 속에서 규범의 충돌이나 권리의 부재와 같은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와 활동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저는 김기원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을 기회는 없었지만, 재벌개혁이라는 첨예한 주제에 대해 오랜 기간 천착해 오셨으며, 학자로서의 원칙을 명확히 하시면서도 현실적인 비판을 해오신 학자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신진 연구자로서, 그리고 다시 현장으로 돌아가 연구를 이어가고 있는 현장 연구자로서, 연구와 실천의 경계를 가로지르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오신 선생님의 자세와 열정을 무엇보다도 새기고자 합니다. 이 상을 통해 앞으로도 성실하고 꾸준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라고 독려해주시고, 또 그러한 학술 공동체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