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논문, 칼럼 등 소개

제5회 김기원학술상 수상소감(김주현박사)-재벌 연구의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서

동숭동지킴이 2020. 11. 28. 09:44

재벌 연구의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서

김주현(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보지식정책연구소)

 

아직 부족한 점이 많고 쌓은 것보다는 쌓아나가야 할 것이 훨씬 많은 저에게 제5회 김기원학술상 수상자라는 크나큰 영예를 주신 심사위원님들과 추천인께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제 박사학위논문을 지도해주시고 연구자로서의 길을 열어주신 박상인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 양극화의 해소를 위해서는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그러한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여 기대했던 효과를 내기 위한 방안들은 무엇인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과거의 정부 주도-재벌 중심의 경제발전 정책들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상황에서 과거의 정책들이 낳은 큰 부작용인 재벌의 경제력집중을 진단하고 감시하며 억제하는 정책들의 효과를 실증분석하고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의 근거를 실증적으로 뒷받침하는 연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박사학위논문은 재벌의 비주력 업종 진출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총수일가의 경제적 유인이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것입니다. 지배주주의 사익 추구가 재벌의 수평적 팽창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가능성을 확인하고 경제력집중을 억제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깊이 파고들어가 연구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고, 한국 경제가 위기에서 벗어나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존엄을 가지고 인간답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데 재벌과 경제력집중 문제에 천착하는 연구자로서 조금이라도 기여하고 싶기에 오늘 주신 이 상은 앞으로 그 길을 꿋꿋이 걸어가라는 채찍질로 알고 그 뜻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자 합니다.

 

저는 故 김기원 교수님을 직접 뵙고 가르침을 받지 못했지만 재벌 연구의 길을 한평생 걸어가시며 동료와 후학들을 그 분의 어깨 위로 올려주신 거인 같은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재벌 연구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지만 그 분께서 가신 학문의 길이 험난하였을 것이라는 짐작이 들기에 평생 재벌 문제의 진단과 대안을 연구하는데 매진하시며 귀중한 연구성과들을 남기신 故 김기원 교수님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느낍니다. 그 분께서 남기신 뜻을 이어나가며 김기원학술상 수상자로서 부끄럽지 않은 연구자가 되도록 정진 또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